해커즈뉴스 / 해커대학
 
 
  ▒   [해커대학 - hackers college]   ▒  

작성자: 해커즈뉴스
장르: 이슈
2019/3/20(수)
조회: 166
헬스케어 분야로 눈 돌리는 IT 기업들... 왜?  
네이버, 병원 데이터 외부에 저장하는 클라우드에 관심 
삼성, 모바일 헬스로 서비스 확장 고민
KT, 모바일 진단기기에 총력

15일 '스마트 헬스케어 종합지원센터 구축' 세미나가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네이버, 삼성전자, KT 등 IT 대기업이 각자의 강점을 살려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에 뛰어들고 있다. 

이들이 관심을 갖는 분야는 조금씩 다르다. 4200만 회원, 모바일 1일 방문자 수 3000만을 자랑하는 데이터 사업자인 네이버는 클라우드에, 삼성은 모바일을 활용한 건강관리 서비스, KT는 모바일 진단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15일 코엑스에서 KIMES 행사 일환으로 열린 '스마트 헬스케어 종합지원센터 구축'세미나에서 네이버 등이 준비 중인 헬스케어 서비스 사업의 일부가 소개됐다. 

네이버, 병원 데이터 보관에 눈길

네이버는 병원들의 데이터에 관심을 쏟고 있다. 그동안 병원 내부 데이터는 외부에 보관할 수 없었다. 그런데 지난 2016년 8월 의료법 개정으로 병원 내 모든 시스템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사실 네이버는 오래 전부터 이 사업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이에 의료법 개정이 되기 전인 2009년 자회사인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NPS)'을 설립했고, 2016년 법이 개정되자 곧 서비스 제공에 들어갔다.

네이버 측은 병원들이 데이터를 내부보다 외부에 저장하는 것이 훨씬 이익이라고 목소리를 높힌다.

NPS 류재준 이사는 2015년 미국 기준 전체 해킹 중 21%가 의료기관이었다며, 우리나라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강조한다. 

류 이사는 "일선 의료기관에 대한 정부의 해킹 현황 파악과 관리감독이 부실하다"며 "많은 병원이 웹사이트와 모바일 페이지 해킹을 당하고 있고, 해킹을 당한 사실 자체를 모르고 있기도 하다"고 발표했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비싸거나, 보안에 약하지 않고, 느리지 않다는 게 류 이사의 주장이다. 

병원 상황에 맞는 클라우드 사용량에 맞는 서버를 사용할 수 있고, 트래픽 증가 시 서버를 증가하거나 줄일 수 있어 더 저렴하다는 것이다. 또 병원이 전산장비를 운용하려면 수많은 장비와 사람, 유지보수 비용이 필요하지만,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운영자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류 이사는 "네이버 클라우드는 학습을 통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보안을 유지하고 있고, 단 한번의 공격도 허용하지 않았다"며 "속도 또한 느리지 않고, 안정성 확보를 위해 병원 전용회선과 회선 이중화를 구성했다. 또 누구나 쉽게 서비스를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관리 도구를 웹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 모바일로 영국에서 원격진료 서비스 제공 

삼성전자는 오랫동안 애정을 쏟아온 모바일 헬스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2017년 삼성헬스(ver 6)가 등장하기 전에는 사용자의  활동이나 영양 등을 체크하는 기능에 그쳤다. 하지만 이번 서비스에는 운동, 음식, 카페인, 혈압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했다.

또 전문가 서비스와 소셜 경쟁을 통한 서비스 등을 추가했다. 눈에 띄는 것은 원격진료를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백금화 과장은 "전문가 서비스 중 원격상담이나 건강 Q&A는 영국에서 헬스케어 기업인 바빌론과 손잡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사용자가 더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경쟁할 수 있는 친구에게 도전할 수 있는 '투게더'와 주변의 여러 사람과 경쟁할 수 있는 '챌린지'기능을 넣었다"고 소개했다. 


친구와 함께  또는 도전할 수 있는 기능 등이 추가됐다.
또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이 동의를 하면 카톡으로 받아 삼성헬스에 저장되고, 언제든지 자신의 기록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이 서비스는 메디 에이지와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모바일을 플랫폼으로 서비스 확장을 꾀하고 있는 모양새다. 

그 예로 운동을 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서비스인데, 고객의 동기부여를 위해 애니핏(Anyfit)과 연계해 가입자의 걸음 수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고, 7대 질병이 발생해도 혜택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을 삼성화재와 출시한 것이다.


명상 앱 전문업체와 협력으로 명상관리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또 미국 호주 등 영어권 국가에서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영상과 수면에 도움을 주는 명상관리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명상 앱 전문업체 '캄(Calm)'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된다.

KT, 모바일 진단기기 강점 살려 사업 준비

KT는 모바일 진단기기의 강점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소량의 혈액과 소변으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당뇨병, 전립선암 등을 빠르게 진단할 수 있는 모바일 진단 솔루션을 가동하고 있는 것이다. 

또 진단기기와 연동해 시간,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환자 챠트를 구성하는 의료정보시트템(Mobile EMR)을 구현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HL7, DICOM 등 국제 표준을 준수하고 12개 다국어를 지원하며 기기 연동이 쉬운 개방형 플랫폼이 강점이다.  

KT는 카자흐스탄, 러시아, 필리핀, 방글라데시 등 6개국에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및 플랫폼(m-Hospital)을 구축하는 글로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지난해는 분당서울대병원과 의사가 부족한 모스크바 러시안 레일웨이즈 제1중앙병원에서 KT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 즉 혈액검사기, 혈당기, 모바일 초음파기기, 디지털 청진기 등을 활용해 원격진료를 진행한 바 있다.


  이름   메일   관리자권한임
  내용 입력창 크게
                    답변/관련 쓰기 폼메일 발송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번호장르제 목작성일
8954 사건사고    베트남 정부 연계 해커 단체, 해외 자동차 회사 해킹 2019/03/21
8953 자료    사기메일 - 귀하는 저작권을 위반했습니다. 2019/03/20
8952 이슈    헬스케어 분야로 눈 돌리는 IT 기업들... 왜? 2019/03/20
8951 안내    해커들의 필수 지침서 '해커스바이블' 출간 2019/03/20
8950 사건사고    삼성전자 중국 공식몰 해커 공격받아 비정상적 주문 쇄도…소비자 주의 환기 2019/03/19
8949 이슈    다시 부흥의 날갯짓 펼치는 랜섬웨어, 기존과 다른 전략 사용 2019/03/19
8948 이슈    사물인터넷 시대…해킹 위협 어떻게 막을까? 2019/03/19
8947 이슈    5G시대의 해킹 방패 ‘양자 암호’가 뜬다 2019/03/19
8946 사건사고    [긴급] 국세청 홈택스 사칭 해킹 메일 발견 2019/03/18
8945 이슈    클라우드 업무환경 노리는 공격 급증...오피스365·G스위트 사용자 60% 타깃 2019/03/18

 
목록